엄마가 크게 화났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제가 공부 및 친구 때문에 엄마랑 관계가 좀 많이 틀어졌는데요. 제가 사소하게 잘못한 점이 좀 있어서 대화를 안 한지 2주 정도가 지났습니다. 그런데 오늘 특목고 입학 설명회 때문에 더 화났는데요. 엄마도 같이 가야 하는데 제가 엄마한테 설명회에 대해 얘기도 일절 안 하고 친구가 친구 엄마한테 부탁해서 예약 한다고 해서 알겠다고 했습니다. 근데 내일 가야 하는데 어색해서 아무 얘기도 안 하다가 오늘 얘기하니까 넌 왜 친구한테 목을 메달었냐고 하면서 크게 화가 났더라고요.

그러더니 너 같은 애 필요 없다고 나에게 자식은 이제 오빠 뿐이라면서 짐 싸서 친구네 집에서 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일절 저에게 아무 관심도 안 주겠다고 밥도 니가 사먹으라고 했습니다.

근데 제가 잘못한 거 진짜 아는데 사과했는데도 안 받아주고 그래서 그런데 어떻게 사과를 해야 할까요…?


☑️최고의 답변☑️

일어난 일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존중과 솔직함을 통해 관계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1. 진정성을 갖고 사과하기

엄마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하려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합니다. 엄마가 왜 화났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2. 적절한 시간을 선택하기

엄마가 매우 화가 나있을 때는 어느 때보다 신중해야 합니다. 불편한 감정이 약해진 시간에 사과해 보세요.

3. 직정 대화로 풀어보세요

가능하면 얼굴을 마주하고 직접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엄마에게 질문하고 솔찍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보세요.

4. 개선 방안 제안하기

자신이 어떻게 행동을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제안해 보세요. 엄마에게 자신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지만 진실하고 존중을 바탕으로 한 사과는 관계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